【슬기로운 한드 생활】제11화 ‘한드 패션’ - 【賢い韓ドラ生活】第11話 ‘韓ドラファッション’

Sep 7 , 2024

#슬기로운 한드 생활 #賢い韓ドラ生活 #CULTURE #TOKYO

Written by Megumi

오랜만입니다! 드디어 더운 계절이 지나 조금씩 기온이 내려가 다행이에요. 이제부터 옷을 더 즐길 수 있는 계절이 다가오겠구나 싶어 좋습니다. 저는 과거에 패션 업계에 종사한 적이 있어 한드에 나오는 패션을 보는 것도 하나의 즐거움이기도 하고 다양한 잡지에서 드라마나 배우들의 패션을 소개해 재미있게 읽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제 시점에서 한드 패션에 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お久しぶりです!やっと暑い季節が過ぎ、少しだけ気温が下がったことにホッとしています。これからファッションがさらに楽しい季節になると思う今日この頃。昔ファッションの世界にいたことがある私は、韓国ドラマを見ながらいつもファッションも楽しんでいます。色々な雑誌でも、ドラマや俳優さんたちのファッション紹介があって楽しく読んでいるのですが、今回は私視点で、韓国ドラマのファッションについてお話ししようと考えました!


환상적인 세계

サイケな世界の・・・

「닭강정 / タッカンジョン」

출처/出典 Netflix Korea

넷플릭스 드라마 ‘닭강정’. 무슨 이런 제목의 드라마가 있지 싶은데요, 주인공 딸이 갑자기 닭강정이 되어 이를 구하려고 고군분투하는 이야기입니다. 무슨 소리인지 모르겠지요? 분명 그러겠지만, 유승룡과 안재홍이 함께하기 때문에 나올 수 있는 드라마라고 생각합니다.

Netflixで配信されているタッカンジョン。韓国では甘辛いからあげタッ(鶏)とカンジョン(お菓子)という意味のようです。そんなタイトルのドラマって、と思いますが、主人公の娘が突然タッカンジョンになってしまい、それを救おうと奮闘するお話です。全然ピンときませんよね、そうだと思います笑。しかしリュ・スンリョンとアン・ジェホンがタックを組めば成立するのです!

출처/出典 Netflix Korea

이 기발한 드라마의 기발한 포스터에서 눈길을 끈 것이 안재홍의 의상입니다. 분홍색 셔츠에 보라색 넥타이, 파란색 조끼에 노란색 바지. 안재홍은 매일 이 옷차림으로 춤 추면서 출근합니다(참고로 같은 옷을 일곱 벌씩 갖고 있대요. 웃음). 무언가 초현실적인 그 모습을 본 순간 아트 디렉터 사토 가시와 씨가 맡아 빨강, 파랑, 노란색을 사용한 스맙(SMAP)의 10주년 기념 앨범 ‘S map’이 떠올랐습니다(제가 오랫동안 스맙의 팬이라는 점 이해해주세요). 제 멋대로 이건 운명이라고 느꼈는데 색의 조합 방식에 따라 이렇게 강한 인상도 줄 수 있구나 느꼈습니다. 

そんな中、奇抜なポスターで目を引いていたのは、アン・ジェホンの衣装。ピンクのシャツに紫のネクタイ、ブルーベストにイエローパンツ。毎日同じ格好で、踊りながら出勤する(ちなみに同じ服を7着持っているとのこと笑)なんともシュールな姿を見た瞬間に思い出したのは、SMAP10周年に発売したアルバム「S map」。佐藤可士和さんが手がけた作品でした。(私が長年のSMAPファンということをご承知ください) 勝手に縁を感じてしまいましたが、色の組み合わせ方によって、こんなにも印象的になるのだと痛感したのを思い出しました。

여기에 1960년대의 입생 로랑이 발표한 몬드리안 원피스처럼도 보이는 컬러링이 매우 멋있었습니다. 다른 출연자의 의상 색깔이나 기계의 선명한 보라색도 드라마 속 분위기를 더 신비롭게 해 황홀하면서 기발한 세계관을 더 돋보이게 합니다. 

そして、60年代のイヴ・サンローランが発表したモンドリアンワンピースにも見えるカラーリングはとても素敵で。他の出演者の衣装カラーや、鮮やかな紫のマシンも、不思議な雰囲気を倍増。サイケデリックでぶっ飛んだ世界観を加速させています。

출처/出典 Netflix Korea


응답하라, 패션 리더

応答せよ、ファッションリーダー

응답하라 1988 /応答せよ 1988」

출처/出典  tvN 공식 사이트. tvN公式サイト

제 인생 드라마 중 하나인 ‘응답하라 1988’은 1988년 서울에서 살았던 다섯 친구의 성장 이야기입니다. 감독이 굳은 신념으로 1988년 당시의 진짜 소도구나 가구, 의상 등을 모으기도 해서 그 시대로 시간 여행을 떠난 듯한 분위기가 물씬 풍겨 일본인인 저에게 아련함을 느끼게 했습니다. 

私の人生ドラマになったひとつが「応答せよ1988」。1988年のソウルで暮らす5人の幼馴染の成長物語です。監督のこだわりによって、88年当時の本物の小道具や家具、衣装などを集めていることもあり、その時代にタイムスリップしたかのような雰囲気が、日本人の私にも懐かしさを感じさせてくれます。

출처/出典  tvN 공식 사이트. tvN公式サイト

주인공이자 유일한 여자아이로 나오는 덕선(혜리)은 일본에서 1980년대에 유행했던 화장으로 등장합니다. 테이프로 쌍커풀을 만들고 머리 모양도 가수 나카모리 아키나나 마쓰다 세이코처럼 하고 나오는데 파운데이션 두께도 엄청 납니다(웃음). 워싱 처리된 청소재의 옷을 위아래로 입는 세트업이나 사파리 팬츠는 지금도 세련됩니다.

主人公で、唯一の女の子ドクソン(ヘリ)は日本でいうバブリーメイクで登場。セロテープで二重を作ったり、髪型も中森明菜のような松田聖子のような・・・ファンデーションの厚塗りもすごい笑。ケミカルウオッシュのデニムのセットアップや、サブリナパンツは今やおしゃれ!

출처/出典  tvN 공식 사이트. tvN公式サイト

당시 나카모리 아키나의 헤어 스타일은 이런 느낌이었습니다. 当時の中森明菜のヘアスタイルはこんな感じでした

© Warner Music Japan Inc.

그리고 인상적인 패션을 보여준 이가 친구로 나오는 동룡(이동휘)입니다. 동룡은 다섯 사람 가운데 가장 감각이 좋은 패션 리더입니다. 교복을 입을 때도 늘 터틀넥을 입는데 2화에서 충격적인 장면이 나옵니다. 

そして印象的なファッションをしていたのが、幼馴染の1人ドンリョン(イ・ドンフィ)。彼は5人の中でもセンスが良くファッションリーダー(だと思います)。彼は制服の時にいつもタートルネックを着ていますが、2話で衝撃が走ります!

출처/出典  tvN 공식 사이트. tvN公式サイト

학교에서 축구 시합을 할 때 팀을 나누어 옷을 벗자 터틀넥 위쪽만 나오는 게 아니겠어요. 마치 아기 턱받이 같은 느낌. 조사해보니 공갈티라고 하네요. 교복 셔츠 안에 터틀넥을 입는 게 유행이지만 겹쳐 입으면 더워서 윗부분만 만든 아이템이 등장했다고 합니다. 터틀넥이라고 하면 일본에서는 ‘돗쿠리’(나이가 들킬 것 같네요)나 지금은 하이넥, 스탠드 컬러라고 부르지요. 스티브 잡스가 입어 유행하기도 했는데, 최근에는 트렌드 제품이 된 듯합니다. 한국에서는 지금도 이 공갈티를 판다던데 일본에서도 넥 워머, 쓰케에리와 같은 이름으로 팔리고 있었습니다. 동룡이 입었던 것과는 달리 소재나 디자인이 세련되어 멋있습니다. 저도 올 겨울에 도전해 보려고 하는데 여러분도 입어 보면 어떠세요?

学校でサッカーの試合の際にチーム分けで服を脱ぐと・・・タートルネックの襟だけが出てくるのです!赤ちゃんのスタイみたいなシルエット!調べてみるとコンガルティというものだそう。制服のシャツの下にタートルネックを着るのが流行っている中、重ね着は暑いということで襟部分だけのアイテムが登場したようです。タートルネックと言えば日本では「とっくり」?(年齢がバレそう)今ではハイネックやスタンドカラーと呼びますね。スティーブ・ジョブスが着ていたのが記憶に新しいですが、最近はトレンドアイテムとなっているようです。韓国では今でも売っているコンガルティですが、日本でもつけ襟、ネックウォーマーとして売っていました。ドンリョンと違って?おしゃれな素材、デザインがあって素敵でした!私は今年の冬チャレンジしてみようと思いますが、みなさんもいかがですか?


한드에서 반드시 등장하는 것.  韓ドラあるある

한국 드라마는 간접 광고인 PPL을 활용해 드라마 소도구 등으로 광고하는 일이 잦아 브랜드 로고를 거의 직접적으로 보여주지 않습니다. 브랜드 로고를 테이프로 붙이거나 와펜을 달아 가리지요. 처음에는 부자연스러웠는데 그것도 지금은 하나의 재미입니다.

韓国ドラマはPPLといって、間接広告としてドラマの小道具などで劇中宣伝することがほとんどなので、ブランドロゴを全面に出せないことが多く、ブランドロゴをテープで消したり、ワッペンをつけたりして隠しています。初めは違和感でしたが、それも今や楽しみのひとつになっています。

명품이나 유명 브랜드에 뒤섞어 세계관이나 시대 배경, 복선 등을 패션 아이템이나 스타일링으로 연출하는 것을 발견하는 일도 재미있어 감독이나 스타일리스트에게 언제나 감탄합니다. 내용은 물론 세부까지 꼼꼼히 신경 써서 다른 관점으로 볼 수 있도록 하는 걸작을 꼭 즐겨 주세요. 참고로 이번에 추천한 두 작품에도 뛰어난 재능을 지닌 안재홍이 출연합니다. 

ハイブランドや有名メーカーの中に紛れて、世界観や時代背景、伏線などをファッションアイテム、スタイリングで演出していることに気づくのもまた楽しいですし、監督さんやスタイリストさんにも脱帽です。内容はもちろんのこと、細部までこだわった違った視点で楽しめる傑作を是非堪能してください!!ちなみに今回おすすめした2作品とも奇才アン・ジェホンが出演しています!


 
Previous
Previous

【길 위의 사물들】#11  사물로 명상하기 (1)- 【道ばた観察記】#11 モノで瞑想する(1)

Next
Next

일상의 숨쉴 곳, 성수동 ‘뚝도청춘시장’ 日常の息抜きの場所 ソンスドン「トゥッド青春市場」